중국 무비자 여행 기간이 15일에서 최대 30일까지로 연장됩니다. 앞서 중국 당국은 한국인 입국자에 대해 2025년 12월 31일까지 무비자 입국을 허용했는데요.
이에 한국인 관광객들은 비자 없이 여권만 가지고 중국에 입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무비자 입국 시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들도 있는데요.
중국 무비자 입국 시 주의사항을 아래에서 전해드립니다.
1. 중국 무비자 입국 시 주의사항
최근 중국 무비자 입국을 하려다가 중국 당국의 입국 허가가 나지 않아 공항에서 발길을 돌렸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여행객들이 중국 공항에서 발길을 돌려야 했던 이유는 2가지입니다.
- 과거 전염병에 걸린 이력이 있어서
- 입국 목적을 명확히 소명하지 못해서
1.1. 전염병 완치를 증명해야 한다
과거 전염병에 걸린 이력이 있을 경우 중국 무비자 입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입국이 거부될 수 있는 전염병은 세계보건기구(WHO) 및 주요 국가에서 중점 관리하는 전염병들인데요.
대표적으로 아래의 전염병들이 있습니다.
- 결핵
- 황열
- 콜레라
- 에볼라 바이러스
- 사스
- 메르스
- 코로나19
- 페스트
- 매독
- 조류 인플루엔자
- 원숭이두창
- 니파 바이러스
- 말라리아
- 뎅기열
위의 전염병에 걸린 이력이 있을 경우 '완치'되었다는 것을 증명할 만한 서류를 제출해야 중국에 입국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전염병 완치 증명서는 보건소 또는 치료받았던 병원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1.2. 입국 목적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중국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입국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업무
- 관광
- 친지 방문
- 공항 경유
위의 4가지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중국을 방문할 경우 반드시 비자가 필요합니다.
또 위의 4가지 목적으로 방문할 때도 방문 목적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증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방문할 장소 리스트 제출
- 묵을 숙소 연락처 기입 (패키지여행은 여행사 연락처)
- 가족 및 지인 연락처 기입
- 경유 목적지 기입
입국 신청서에 위의 4가지 중 하나를 기입하면 아무런 문제 없이 무비자로 중국에 입국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위의 리스트들을 준비하지 않아서 입국 신청서에 기입하지 못했을 경우 중국 무비자 입국이 거부될 수 있고, 입국이 거부되면 중국 공항에서 발걸음을 돌려야 합니다.
그러니 중국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위의 4가지 중 하나를 반드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