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일본 여행

교토 당일치기 여행하는 방법 - 이동, 관광지 및 교통패스 추천까지!

by 멍뭉이는 자유에요 2024. 2. 2.

교토 당일치기 여행을 계획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이 글에서 교토 당일치기 여행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오사카에서 교토로 이동하는 방법 그리고 교토의 관광지 및 교통패스 추천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오사카에서 교토 이동하는 방법
2. 나에게 맞는 교통패스는?
2.1 교토가 처음이라면
2.2 아라시야마를 이미 가봤다면
3. 교토 당일치기 여행 숙소 잡는 법
3.1 당일에 오사카로 돌아온다면
3.2 교토에서 하루를 묵는다면
4. 교토 첫 여행, 혼자서 너무 힘들어요

1. 오사카에서 교토 이동하는 방법

교토 당일치기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오사카에서 여행 일정을 소화하고 교토로 이동하여 당일치기를 하실 텐데요.

오사카에서 교토로 이동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 한큐 선을 타고 우메다 역에서 출발하여 교토로 이동
  • 게이한 선을 타고 요도야바시 역에서 출발하여 교토로 이동
  • JR 선을 타고 JR 오사카 역에서 출발하여 교토 역으로 이동

세 가지 이동 방법은 모두 동일하지 않고 각각의 방법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먼저 한큐 선은 아라시야마를 지나기 때문에 아라시야마를 방문하실 분들이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반면, 게이한 선은 교토의 남동부를 지나는 선으로 후시미 이나리 신사를 방문할 때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JR 선은 앞의 두 선과 마찬가지로 니넨자카, 산넨자카, 청수사 등의 주요 관광지를 방문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아라시야마 또는 후시미 이나리를 방문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사실상 교토의 중심지인 가와라마치와도 거리가 있기 때문에 교토 여행에서 JR 선 이용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 3가지 선은 각각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 게이한 패스, JR 패스를 이용하면 이용 기간 내 무제한 탑승이 가능합니다.

각 패스의 장단점 및 가격 그리고 이용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토 여행 교통카드 구매 - 이건 꼭 알고 구매하자!

2. 나에게 맞는 교통패스는?

교토 여행 초보이시거나 아예 처음이신 분들은 어떤 패스를 구매해야 할지 아직 애매하실 텐데요.

그래서 딱 정해드리겠습니다.

2.1 교토가 처음이라면

교토 여행이 처음이신 분들은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 구매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게이한 패스로 갈 수 있는 후시미 이나리에 비해 아라시야마가 볼 곳도 더 많고 더 유명한 관광지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라시야마는 굉장히 넓고 볼 곳이 많은 관광지이기 때문에 하루 만에 모두 둘러보는 것은 힘들 수 있으니 시간을 적당히 조절하셔야 합니다.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를 이용하는 추천 여행 코스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전날 가와라마치 역 근처 숙소에서 묵었을 경우

여행 전날 교토에 도착하여 가와라마치 역 근처 숙소에서 묵었을 경우

[가와라마치 역  ➡ 니넨자카 ➡ 산넨자카 ➡ 청수사 ➡ 야사카 신사 ➡  기온 거리 ➡ 니시키 시장 ➡ 아라시야마]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 여행 코스
아라시야마 종료 코스

순으로 둘러보시면 됩니다.

아라시야마 치쿠린(대나무 숲)은 24시간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대나무 숲만 보실 분들은 야사카 신사와 니시키 시장까지 둘러보셔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치쿠린뿐 아니라 텐류지, 원숭이 공원, 도게쓰교까지 둘러보실 분들은 야사카 신사와 니시키 시장까지 방문하면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곳은 생략하고 바로 아라시야마로 이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팁을 드리면 한큐 선을 이용할 경우 니넨자카와 산넨자카는 어차피 내려올 때 다시 오게 됩니다.

(경치는 내려올 때가 더 좋습니다.)

하지만 다시 오게 된다고 해도 오전에 올라갔다가 내려오면 주요 맛집과 카페들은 이미 웨이팅이 엄청 깁니다.

(특히 유명한 니넨자카 스타벅스는 뭐.. 말 안 해도 아시겠죠?)

그래서 올라가실 때 가게들이 오픈해 있다면, 미리 이용하시는 것도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당일 오사카에서 출발하는 경우

당일 오사카에서 출발하는 경우에는

[아라시야마 ➡ 가와라마치 역 ➡ 니넨자카 ➡ 산넨자카 ➡ 청수사 ➡ 야사카 신사 ➡ 기온 거리 ➡ 니시키 시장]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 여행 코스 2
야라시야마 시작 코스

순으로 둘러보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교토의 신사들은 빨리 문을 닫기 때문에 아라시야마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면 청수사를 충분히 둘러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보통 17시 전에 닫습니다.)

따라서 시간 분배를 잘 하셔서 한 관광지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모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Klook.com

2.2 아라시야마를 이미 가봤다면

아라시야마를 이미 가봤고 다른 여행 코스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게이한 패스'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게이한 패스를 이용하면 후시미 이나리 신사에서 시작하여

[동복사 ➡  교토 국립박물관 ➡ 청수사 ➡ 산넨자카 ➡ 니넨자카 ➡ 야사카 신사 ➡ 기온 거리]

게이한 패스 교토 여행 코스
게이한 패스 여행 코스

까지 가장 효율적인 동선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이잔 전철 이용권이 포함된 게이한 패스를 이용하시면, 에이잔 전철을 타고 구라마, 히에이잔까지 둘러보실 수 있는데요.

물론 당일치기이기 때문에 모든 관광지를 둘러보시기엔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니 동북사 + 교토 국립박물관 또는 에이잔 전철 중 하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잔 전철은 가을에 탑승하시면 단풍이 무척 아름답습니다.)

👉 게이한 + 에이잔 전철 패스 구매

3. 교토 당일치기 여행 숙소 잡는 법

이제 여행 코스에 대한 계획이 어느 정도 세워지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숙소를 잡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교토에서 숙소를 잡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3.1 당일에 오사카로 돌아온다면

한큐 선을 이용하여 교토로 이동하실 분들은 우메다 역 근처에 숙소를 잡으시면 됩니다.

교토 여행 후 우메다 역에서 바로 숙소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게이한 선을 이용하실 분들은 요도야바시 역 근처에 숙소를 잡으시면 좋습니다.

요도야바시 역 근처에 마음에 드는 숙소가 없다면, 난바 역 또는 우메다 역 근처 어디든 좋습니다.

오도야바시 역에서 지하철 미도스지선을 타고 이동하면 난바, 우메다 모두 5분 내외로 도착할 수 있으니 일정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3.2 교토에서 하루를 묵는다면

교토에서 하루를 묵을 경우, 숙소 잡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교토의 료칸을 체험하고 싶다면

먼저 료칸을 즐기고 싶다면, 당연히 아라시야마에 있는 료칸을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교토의 료칸은 가와라마치 그리고 교토 역 근처에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하라에도 고급 료칸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제가 아라시야마 료칸을 추천드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라시야마 가덴쇼 료칸
아라시야마 가덴쇼 료칸 정원

아라시야마의 료칸을 선택하는 것이 여행 동선 상으로 유리하고, 다른 곳의 료칸보다 더 평이 좋고 고급스럽기 때문인데요.

물론 오하라의 료칸도 평이 매우 좋긴 합니다.

하지만 오하라는 같은 교토라도 중심부에서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당일치기로 이동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관광지 다 둘러보고 오하라로 이동하면 료칸에서 잠만 자고 와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당일치기로 료칸까지 즐기고 싶다면, 아라시야마의 료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가 많아 방이 없을 수 있으니 최소 2달 전 최대한 빨리 예약하세요!!)

👉 아라시야마 가장 핫한 료칸 추천

가성비 숙소 그리고 맛집 탐방을 원한다면

비싼 료칸 말고 가성비 숙소 그리고 근처에 맛집이 많은 숙소를 원한다면 가와라마치 역 근처에 숙소를 잡으시면 됩니다.

가와라마치 역 근처 숙소의 장점은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 교토 여행 숙소 위치 선정 방법

👉 교토 가와라마치 역 숙소 추천

4. 교토 첫 여행, 혼자 계획하기 너무 힘들어요

여기까지 읽어보셔도 혼자서 교토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교토 일일 버스 투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Klook.com

교토 일일 버스 투어는 전문 가이드와 함께 버스를 타고 교토의 주요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는 상품으로, 따로 교통패스를 구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행 코스도 따로 계획하실 필요가 없기 때문에 처음 여행하시는 분들이나, 부모님과 함께 여행하시는 분들이 이용하시면 좋은 방법입니다.

출발은 오사카 도톤보리 플라자에서 출발하며, 교토를 알차게 둘러보고 다시 오사카로 돌아오게 됩니다.

도톤보리 플라자는 닛폰바시 역이 가장 가깝기 때문에 숙소는 닛폰바시 역 근처에 잡으시면 편합니다.

닛폰바시 역 근처 추천 숙소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 도톤보리 플라자 도보 1분 거리 숙소 추천

5. 마치며

여기까지 교토 당일치기 여행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최대한 자세하고 많은 정보를 전달하려고 하다보니 조금 길어진 감이 있네요. 😂

천천히 읽어보시고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한 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즐거운 교토 여행 되세요. 😊